즐겨찾기
qr코드
BRM연구소 > 간질환 > 암 치료의 원칙
 
 
Date 작성일 : 13-11-11 11:28
목록
암 치료의 원칙
 글쓴이 : 박양호…
View 조회 : 4,291  
암 치료원칙 개요

암세포는 정상세포가 변형된 것으로 남의 세포에 뚫고 들어가는 단백질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절대 죽지않고 계속적으로 증식하며 전이하여 세포 골격을 와해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암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암의 특징만큼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잘못된 면역계를 회복하는 방법, 세포 내로 전달하는 전령의 조절, 종양면역반응의 회복 등 암의 치료에 필요한 여러 천연물 요법들이 종합적으로 이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버섯 다당체에 의해 자극된 대식세포가 어떤 물질을 분비하는가에 따라 면역반응이 정 반대로 나타날 수 있다. 일종의 밸런스라 할 수 있는데 세포 내 전달체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것은 신경, 호르몬,여러 전달물질 등에 의해 변화되므로 경우에 따라 각기 다른 인자들이 이용되어야 하며, 시험관 시험에 의한 무슨 버섯 몇 % 효과 등의 이야기는 생체내의 세포 내 전달체를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바람직 하지 않은 것이다.

중요한 것은 암 발생, 진행의 원인에 맞는 종합적인 대책이다.

1. 면역요법

암의 발생과 증식에 가장 큰 원인이 환자 몸속에 어떠한 면역계의 결함에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생체반응
조절물질(B.R.M.)을 통해서 면역기능을 조절해 줌으로써 면역계로 하여금 암을 제거하는 요법이다.

 ① 버섯류 (polysaccharide, 다당체) ) ? 대식세포 자극하여 TNF-α 및 IL-1 분비 촉진

오래전부터 보고된 다당 및 지다당(lipopolysaccharide)은 항종양활성이 있는 생체반응조절물질(biological response modifier:BRM)로서 알려져 왔으며, 최근 미생물에서 유래한 다당에 면역부활작용이 있는 것으로 발견되고 있다.

그중 담자균류에 속하는 구름버섯 (PSK, krestin)의 단백결합다당체(protein bound polysaccharides), 표고버섯의 렌티난(lentinan), 기타 영지버섯, 상황버섯, 뽕나무버섯 등의 각종 식용버섯에 함유된 다당체(polysaccharide)들은 복수성의 육종암, 간암, 백혈병에 약 52% 의 종양억제 효과가 있는것이 밝혀졌다.

기타 유산균, 김치속의 발효균에 속하는 젖산균, 해조류, 효모, 알로에 등에도 다당체가 함유되어 있다.
 
다당체의 항바이러스, 항암작용은 직접적인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임파구 세포의 활성화 및 대식세포의 증식, 항체생산능력을 지닌 세포수 증가로 생체의 면역기능을 촉진시키는 효능이다.

그 외에도 항암제, 방사선요법으로 인한 백혈구.혈소판 감소증 및 식욕부진, 탈모, 구토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이런 다당류에 의해 대식세포(macrophage)에서 활성화된 세포독성 대식세포(cytotoxic macrophage)가 유발되고 여기서 종양괴사인자(tumor necrosis factor)를 방출하여 간염바이러스나 암을 공격할 뿐만 아니라 IL-1(인터루킨1)의 생성도 증가시켜 주며 보체(complement)도 활성화시켜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② 미꾸라지, 상기생, 강낭콩, 산수유 (lectin, 렉틴) ? T 임파구 수를 증가시킴

콩류, 곡류, 과일, 채소류, 양념류 등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는 lectin은 단백질 또는 당단백질(glycoprotein)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포막 표면에 있는 특이한 탄수화물 구조에 항원과 항체사이의 친화력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친화력을 가지고 결합한다는 성격이 알려졌는데, 각 lectin과 결합하는 이들 세포막에 있는 탄수화물을 그 lectin에 대한 당수용체(carbohydrate receptor)라 부르게 되었다.

lectin은 분자량, subunit, 당 특이성 등 생물·물리·화학적으로 성질이 다양하며 여러가지 독특한 생리활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 중 lectin은

첫째로, 임파구 자극분열효과를 들 수 있다. 이들 lectin은 T세포 자극분열이나 B세포를 자극하여 면역활성을 높인다.

둘째로, 암세포를 응집시키는 항종양효과를 들 수 있다. 이중에서 상기생(겨우살이)lectin과 피마자 lectin은 연구가 가장 많이 되어 있는데 살해T세포, NK cell(자연살해세포), 대식세포등을 활성화시켜 면역력 상승에 의한 항종양작용을 나타낸다.

 ③ 효모 (zymosan) ? 보체 활성화

효모에 들어있는 자이모산은 보체(Complement)를 활성화 하고 또한 대식세포는 효모의 자이모산을 인식할 수 있는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일단 수용체와 자이모산이 결합하게 되면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세포살해능력을 증강시켜주는 성분이다.

 ④ 녹즙 (flavonoid) ? NK cell 활성

녹즙성분 중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는 1936년에 처음으로 효능이 밝혀졌다.
플라보노이드 중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쿼세틴, 카데킨, 루틴, 안토시아니딘, 켈린, 에스큘레틴, 루테올린, 아핀, 캠페롤, 아스르라젤린, 헤스페리딘 등이 있다.

플라보노이드의 기능은

첫째, 전형적인 페놀 화합물로서 항 산화제 및 금속 침착제로 작용한다.
즉 철과 구리 같은 위험한 산화 유도 금속의 활성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또한 암의 합성을 촉진하도록 암세포로 공급되는 철을 차단함으로써 항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둘째, 이것은 방향족 화합물과 결합하여 파괴력 있는 UV광선에 대한 차단제로써, 그리고 생리활성을 가진 가시광선(특히 350 - 450 nm)의 저하제로써 작용한다.

셋째, 이것은 바이러스, 세균 및 동물급식, 재생산, 성장 및 발달 등에 관여하는데, 이는 이들의 중합 형태가 효소를 포함한 단백질, 다당체 및 핵산같은 다른 중합체에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corticosteroid 순환시간증가, 혈당 저하, 항체생성, T세포 형성, 항간독성, 결체조직 안정과 형성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특히 암의 치료에 특이한 것으로는 flavone acetic acid인데, 이것은 NK 세포를 증식하도록 하여 암에 대한 공격 반응을 활성화 시킨다.

2. 유전자 합성 억제

Berberine, antraquinone, 인돌, sesquiterpenoid, β-elemene 등의 성분으로 암세포 유전자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암세포 증식을 막는 요법이다.

S기에서 DNA가 RNA로 전사되는 것을 berberine이 막아 주는데, 이것은 황백에 함유되어 있다.
 
C. L. Kuo등에 의하면 berberine은 alkaloid로서 promyelocytic leukemia HL-60 cells에서 형태학적 변화 및
apoptosis의 특징인 뉴클레오좀 내의 DNA 파괴(internucleosomal DNA fragmentation)를 유도할 수 있다.

berberine은 용량 의존적으로 간암의 성장을 억제하였으며 AFP 분비 또한 억제시켰다. 또한 이것은 종양
포들에 대한 세포 독성을 갖는 대식세포들을 활성화 하여 세포증식억제활성에 기여한다.

3. 분화요법

암세포는 대체로 증식(proliferlation)만 하고 분화(differentiation)는 하지 않는 세포이다.
야채 녹즙에 있는 비타민 A와 영지추출물의 비타민 D 성분으로 암세포 분화를 시켜주면 성장이 느리게
되거나 멈추게 된다.

녹즙 (V-A)과 버섯류 (V-D)는 세포주기를 M기에서 G0기(휴지기)로 들어가게 하여 분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4. 암세포 성장 차단

미국의 한 연구팀이 Angiostatin, Endostatin이란 신생혈관 억제물질에 항암치료 효과가 있음을 언론에 발표
하자 온세계 암환자가 흥분하기도 하였다. 신생혈관 형성을 식물에 함유된 ursolic acid olenolic acid로 억제해 주면 암의 크기가 2-3 mm이상 자라지 못하고 증식이 멈추게 된다.

암세포가 주위로 퍼지는 것을 막는 것은 피막이 담당하는데, 이 피막을 형성하는 것은 TGF-β이다.
이것은 녹즙 (비타민 A)을 섭취할 때 성성된다. 즉 녹즙은 이 TGF-β를 유도하여 피막을 형성케 함으로써 암세포가 주위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암세포의 혈관투과를 억제하는 것이 루틴이며, 루틴은 혈관벽이 암세포가 빠져나가기 쉽지 않게 한다.

5. 암세포 증식 억제

녹즙의 flavonoid는 또한 세포 주기중 G2 - M phase 까지의 시간을 연장시켜서 세포가 두배로 증식하는
기간(doubling time)을 길게한다.

6. 암세포 파괴

쇠비름, 율무, 매실, 마늘, 애기똥풀 등의 천연물이 암 억제 작용을 갖는다.

7. telomerase

암세포 생존기간을 연장해 주는 telomerase를 flavonoid로 불활성화 시켜 주는 것이다.

8. 암 발생 억제

비타민 E (Tocopherol)는 항산화 작용으로 암 발생을 억제하는 영양소이다. 또한 사이토크롬 (cytochrome) P-450 대사를 억제해 면역기능을 자극하고 분화유도, 증식 억제를 통해 종양 발생을 감소 시킨다.

맥아, 콩, 해바라기씨, 옥수수 등에 많으며 α-토코페롤의 활성이 가장 강하다.
 

 
목록
 

Total Total 23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간질환과 수치 해설 Hot 박양호… 11-06 7025
공지 간 건강특집 [1] 바이러스성 간질환 Hot 박양호… 11-11 9577
공지 간 건강특집 [2] 알코올성 간질환 Hot 박양호… 11-11 6296
공지 간질환 환자 식도정맥 출혈, 예방에 귤·오렌… Hot 박양호… 11-11 6462
23 암 치료의 원칙 Hot 박양호… 11-11 4292
22 비피더스 유산균(Bifidobacterium bifidum) Hot 박양호… 11-11 4496
21 간 암의 치료방법 Hot 박양호… 11-11 4812
20 간암 치료의 부작용 Hot 박양호… 11-11 4812
19 한의학에서의 간암 Hot 박양호… 11-11 4888
18 간암 치료방법 Hot 박양호… 11-11 4793
17 모든 암 치료의 원칙입니다. Hot 박양호… 11-11 4464
16 만성 간질환 'C형 간염' Hot 박양호… 11-11 4512
15 간질환과 간염 왜 중요한가? Hot 박양호… 11-11 4392
14 간에는 술 보다 비만이 더 나쁘다. Hot 박양호… 11-11 4281
13 간경화(Liver cirrhosis, 간경변) Hot 박양호… 11-11 4935
12 지방간(Fatty liver) Hot 박양호… 11-11 4366
11 B형간염 Hot 박양호… 11-11 4583
10 지친 간 특급 도우미 비타민 B군 Hot 박양호… 11-11 4682
9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동의보감) Hot 박양호… 11-11 4563
 1  2  맨끝
[BRM 상담] PHONE : 02)484.1667, 02)482.2131 HP : 010-5240-6179 FAX : 02)484-1678
상단으로 가기



무단 복제 및 도용은 저작권 침해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 1073 힐탑 211호 / 사업자등록번호 : 212-05-47340   BRM연구소 국제건강가족동호회 대표자 : 임희숙  admin
Copyright 2004 by brmchunho.co.kr.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