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qr코드
BRM연구소 > 대장암 > 대 장 암
 
 
Date 작성일 : 13-09-23 10:59
목록
대 장 암
 글쓴이 : BRM연구…
View 조회 : 3,930  
대장암은 병리학적으로는 대부분이 선암(:adenocarcinoma)이며, 부위별로는 크게 결장암 직장암으로 구분된다. 부위별 발생 빈도는 하부 대장, 즉 직장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약 50 %로 가장 많다. 최근의 연구들에 의하면, 식이습관의 변화로 한국에서도 대장암의 발생률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지만 관련요인으로 유전적 요인, 고지방, 저섬유 음식의 섭취와 관련된 식이습관, 염증성 및 용종성() 장질환 등이 고려되고 있다. 대장암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빈도가 높아지며, 50~60대에서 호발한다. 남녀의 발생비는 결장암은 여자, 직장암은 남자에서 다소 높게 발생한다.
 임상적 증세는 암의 발생부위, 크기, 진행속도 및 진행정도, 합병증의 발생여부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주로 대장의 우측 부위에 생긴 경우는 우하복부 동통과 만성빈혈로 인한 증세가 주를 이루고, 좌측부위에 생긴 암은 대변의 굵기가 점차 가늘어지면서 배변 습관의 변화 및 혈변이 주를 이루게 되며, 장폐쇄의 빈도가 우측에 비해 훨씬 높다. 특히 직장암의 경우는 점액성 혈변이 가장 흔한 증세이며, 때로 치핵으로 오진되는 경우가 있다.
 진단은 대장과 관련된 증세를 보이는 환자에게 직장 수지 검사(rectal digital exam.), 분변 잠혈검사(stool occult blood exam.), 대장조영술이 필수적이며, 필요에 따라 S상 결장경 검사 및 결장경검사를 통한 조직검사가 행해진다. 최근에는 조기진단 목적으로 흔히 CEA 수치검사(chorioembrionic antigen) 및 분변 잠혈, 반응검사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치료방법의 결정은 병기결정(staging)에 따라 이루어지며, 외과적 절제술을 근간으로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이 병행된다. 수술적 요법,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요법 등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예후의 극적인 진전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5년 평균생존율은 보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30 % 정도이며, 약 60~70 %의 재발률을 보인다. 재발시에는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 이러한 재발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CEA 수치검사의 추적관찰이 보편화되어 이용되고 있다.
대장암은 전체 암 중 8.8%로 4번째의 빈도를 보이고 있고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 원인

대장암은 식생활의 서구화등 환경적 요인의 변화와 함께 최근 우리 나라에서 급속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발견되는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어, 대장 내시경등 조기 진단을 위한 검사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인자로는 고지방 저섬유 식이와 가족성 용종증등의 몇몇 유전성 질환, 궤양성 대장염같은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 특징

대장암은 상부 소화기관과 달리 증세가 늦게 나타나며, 증세가 나타나더라도 단순 변비나 치질로 오인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장암은 간으로의 전이가 50%이상으로 다발성 전이가 된 경우 완치적 절제가 어렵습니다.

위치별로 증세를 살펴보면 상행 결장 (우측 대장)의 암일 경우에는 복통이나 배변 습관의 변화 없이 만성적인 출혈로 인한 빈혈로 피로감, 어지러움 등의 증상만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다른 쪽의 질환을 먼저 생각하기 쉽고 폐색이 되는 경우는 많지가 않습니다. 항문에 보다 가까운 경우 (좌측 대장)에는 점액성 혈변, 가는 대변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 치질로만 생각하고 그냥 지내거나 치질에 대한 대증 요법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성적인 빈혈이 있거나 배변 습관에 변화가 생기면 대장 내시경이나 대장 X-선 촬영을 해 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진단

우선 직장 수지검사 및 향문경 검사로 간단히 검진을 할 수가 있고, 그 이후로는 진단하는 데에는 대장조영검사(졀장에 조영제를 주입하고 X선 촬영을 하는 검사), S-결장경검사나 대장내시경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는 항문쪽에서부터 합니다. 

현재는 사전 준비의 방식이 간단하고 검사에 걸리는 시간도 짧아지고 있습니다. 고통은 아주 적으므로, 40세를 넘어서 의문나는 증세를 깨달으면 주저하지 말고 자진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

근본 치료를 위한 방법은 수술적 절제이며, 재발 방지 및 원격 전이 병소의 치료를 위해 방사선 요법과 항암 화학요법을 같이 혹은 따로 시행합니다.

최근 전이성 간암에 대하여는 유전자 치료, 냉동요법, 열 소작요법, 경동맥 항암화학요법 및 홀뮴치료요법등이 도입되어 활발히 적용되고 있습니다.
 
 

 
목록
 

Total Total 2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대장암과 식단 Hot BRM연구… 09-30 4722
2 대장암과 식단 Hot BRM연구… 09-30 4722
1 대 장 암 Hot BRM연구… 09-23 3931
[BRM 상담] PHONE : 02)484.1667, 02)482.2131 HP : 010-5240-6179 FAX : 02)484-1678
상단으로 가기



무단 복제 및 도용은 저작권 침해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 1073 힐탑 211호 / 사업자등록번호 : 212-05-47340   BRM연구소 국제건강가족동호회 대표자 : 임희숙  admin
Copyright 2004 by brmchunho.co.kr.All right reserved